자료실

홈 > 학생광장 > 자료실

제목 | 2014-1 원격수업에 관한 설문조사

관리자작성일 : 2014.07.11 19:58조회수 : 2,807

안녕하세요!
국제대학교 평생교육원입니다.
 
2014년 1학기 원격 수업을 수강하신 학생분들을 대상으로 원격 수업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본 설문은 우리 대학이 원격 수업을 시행함에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학우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첨부해드린 설문 문항에 답변하셔서 다음주 월요일(7/14) 오전까지 이메일 withmf@naver.cm 으로 회신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첨부 파일이 열리지 않는 분들을 위해 하단에 문항을 넣어드리니, 복사하셔서 메일 내용으로 회신해 주셔도 좋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심에 감사드리며, 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이러닝 수업 요구조사(학습자용) 
 
본 설문은 우리대학이 원격수업을 시행함에 있어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학우 여러분들의 솔직하고 다양한 의견을 부탁 드립니다.
 
1. 귀하의 성별은 어떻게 되십니까?
남성 여성
 
2. 귀하의 만 연령은 어떻게 되십니까?
2030405060기타
 
3. 귀하의 현재 경제활동 상태는 어떻게 되십니까?
취업 또는 자영업 실업 또는 구직 학생
은퇴, 조기퇴직 가정주부 기타 (구체적으로)
 
4. 귀하의 입학전 최종학력은 어떻게 되십니까?
중졸이하 고졸 전문대졸 대졸 석사이상
 
5. 귀하의 혼인상태는 어떻게 되십니까?
미혼 기혼(유배우자, 사별, 이혼/별거)
 
6. 귀하께서는 자녀가 있으십니까? 있으시다면 몇 명입니까?
없음
있음 ()
 
7. 강의 수강 목적
단순 흥미 자기 계발 실무 능력 습득
자격증 취득 학점 취득 기타 (구체적으로)
 
8. 수업에 대한 사전지식
수업의 내용과 관련된 사전지식을 가지고 수강 신청
사전지식 없이 수강 신청
 
9. 컴퓨터 활용능력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음.(사용능력 )
인터넷 서핑 및 간단한 문서작업 가능(사용능력 )
파워포인트, 엑셀 등의 고급 문서 작업 가능(사용능력 )
디자인 툴 및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등 전문 작업 가능(사용능력 最上)
 
10. 상호작용 참여 정도(게시판 작성, 쪽지 보내기, 타 학우와의 의견 교류 등 수업 참여) : 1개 교과 1주일 기준
참여하지 않는다. (평균 0~1) 종종 참여한다. (평균 2~3)
자주 참여한다. (평균 4개 이상)
 
11. 1개 교과의 수업 및 학습에 소요되는 평균 시간 (1주일 기준)
90분 이하 90~ 2시간 사이
2시간 ~ 3시간 사이 3시간 이상
 
12. 선호하는 학습방법
지식 전달 위주의 강의형 학습
강의 외 다양한 활동(과제, 특강, 토론, 퀴즈 등)이 있는 참여형 학습
실습형 학습(현장실습, 실전 문제풀이, 프로그램s/w 실습 등)
 
13. 수업 콘텐츠상의 에러로 수업보기 장애가 발생하거나 학습에 불편을 겪는 일은 없었다. (개인 PC상의 문제 제외)
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전혀 아니다
 
14. (13번과 관련하여) 수업장애를 겪은 교과가 있다면 해당 교과명과 장애현상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15. 수업보기 장애와 관련한 불만사항 또는 요구사항은 적시에 개선되었다.
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전혀 아니다
 
16.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추후 수업 콘텐츠 개발이나 수업 운영에 있어서 학교에서 어떤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는지  
의견을 제시해 주십시오. 
 
 
17. 귀하께서 최근 1년간 수강한 이러닝 교과목 수는 몇 개입니까? 
( )
 
18. 귀하는 이러닝 수강료로 한 해에 얼마 정도 지불하고 계십니까
만원 (무료일 경우 숫자 0을 기재)
 
19. 귀하께서는 이러닝 수강에 드는 비용을 지원(또는 환급)받고 계십니까?
( 만원/연간) 아니오
 
20. 이러닝 교육 사이트는 어디를 주로 이용하고 계십니까? (복수 응답 가능)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부설교육기관
공공 교육.복지.문화 기관(도서관 박물관 사회복지기관 등)
원격대학(방송대, 사이버대)
일반대학(학부 및 대학원, 평생교육원 등의 온라인 강좌)
원격평생교육원
비영리 민간단체나 기관
기타
 
21. 귀하께서는 이러닝을 통한 학습을 다음 중 주로 어느 장소에서 하고 계십니까?
해당 교육기관 가정 직장
교통수단내(버스, 지하철 등) 기타
 
22. 귀하께서는 이러닝을 통한 학습을 주로 어떤 도구를 활용하고 계십니까?
개인용 컴퓨터(PC) 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
PMP 기타
 
23. 귀하가 최근1년간 이러닝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신 가장 큰 동기는 무엇입니까?
직업적 요구(취업, 창업, 승진, 이직 관련)
학점 또는 졸업장 취득
기초소양, 교양 증진
배우는 것 자체가 좋아서
사회적 소통, 친교 자녀교육 및 지도
사회봉사
기타
 
24. 귀하는 다음 중 어떤 영역의 이러닝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셨습니까? (중복응답가능)
성인기초문해(성인기초/문자해득) 학력보완
직업능력향상(취업/직무능력향상) 문화예술
인문교양 시민참여(시민, 사회참여)
 
20. 수강하고 계시거나 예전에 수강하셨던 이러닝 프로그램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이십니까?
매우 불만족 조금 불만족 보통 조금 만족 매우만족
25. 귀하께서는 앞으로 1년 이내 이러닝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의향이 있으십니까?
아니오 모른다
 
26. 인터넷, 휴대전화, 노트북 등을 사용하는 전자적 매체에 익숙하십니까?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27. 인터넷, 모바일 등과 같은 전자매체를 활용하여 시간이나 자료를 관리하는 편이십니까?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28. 이동 중인 상황에서 이러닝 강의 수강 환경이 편리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29. 이동 중에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하는 모바일러닝을 통한 평생학습 기회에  
참여할 의사가 있으십니까?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30. 이동 중인 상황에서 공부한다면 다음 중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고 싶으십니까?
WiFi를 이용하여 인터넷강의(인강) 보기
MP3로 저장해 둔 인터넷강의 듣기
교재/참고서(인쇄물) 읽기
강의가 아닌 온라인 학습 자료 읽기
자료 올리고 공유하기
학생들이 올린 글 읽기, 다른 학생들 혹은 교수와 커뮤니케이션 하기
이동 중에는 공부하고 싶지 않다
기타
 
31. 평생교육을 위한 이러닝 강의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면  
사용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편이다 보통이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32. 귀하는 이러닝/모바일러닝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원활히 수강하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의  
학습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온라인 튜터의 제공(학습내용 질의응답 및 개별적 지원)
학습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오리엔테이션
여러 학습자간 학습노하우 및 이용 경험 공유
기술적 지원(매체 활용 및 기술적 문제 지원)
기타
 
 
33. 귀하는 평생교육에 있어서 이러닝 및 모바일러닝 활성화를 위해 무엇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러닝관련 법/제도 개선
통신비 또는 학습비 지원
이러닝 콘텐츠 품질 인증
학습동기 유발 전략 강화
미려한 디자인
학습결과 인증 및 활용
모바일 기기 지원
기타
 
34.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와 이를 고려한 평생학습 차원의 이러닝 또는 모바일러닝 교육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귀하의 의견이나 제안사항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적어주십시오. 
 
      
--------------------------------------------------------------------------------------------------------------------